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투자 (재테크)는 주식과 부동산을 꼽을 수 있습니다.
서점에서는 부동산 성공 투자전략 및 부동산으로 돈 버는 방법 등을 다룬 책은 언제나 잘 팔리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생은 30만 명이 넘어가고 있을 정도로 부동산에 대한 인기는 식을 줄 모릅니다.
그렇다면 과연 대한민국에서 부동산을 공부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부동산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의, 식, 주 중 하나인 동시에 예전부터 내 집 마련은 모두의 꿈이기도 합니다.
이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투자의 수단으로써의 부동산 시장은 경제 상황과 법적 제도들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기획부동산 사기에 대비하기 위해 부동산의 지식이 필요했다면 최근에는 전세 사기도 많이 발생하고 시장에 영향을 주는 정책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지면서 부동산에 대한 지식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부동산은 주식과 같이 비교적 단순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금융 상품과 달리 실물 자산이라는 특성이 있으며, 또한 고가의
자산이기 때문에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올바른 투자 결정을 내리기 위한 부동산 공부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찌 보면 공부할 내용들이 많아 보이지만 시작은 자신이나 가족이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신이 모르는 곳을 공부하려면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감을 잡기 어렵지만 최소한 현재 거주하고 있는 익숙한 지역을 공부하게 된다면 일상 속에서도 부동산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주변 지역의 부동산 시세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네이버 부동산이나 KB 부동산 사이트들을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이 사이트들을 통해 아파트, 분양권, 오피스텔, 빌라와 같이 다양한 물건들의 시세와 매물을 위치별로 살펴볼 수 있으며, 또한 전국의 아파트 시장동향 리포트와 권역별 빅데이터 자료들을 확인하고 싶다면 부동산지인 사이트를 통해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매물과 빅데이터 자료들을 이해할 정도가 된다면 다음은 도시기본계획을 통해 앞으로 자신이 거주하는 도시의 발전 방향을 예측해 볼 수도 있습니다.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 (AURUM)’에서는 각 도시의 5년 혹은 10년 단위의 도시기본계획을 열람 가능하도록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에는 서울의 미래상과 주택, 경제, 교통, 문화 등 부문별 전략계획은 물론 도시공간구조 계획과 구체적인 계획의 실행 방안까지 작성되어 있습니다.
예로 서울 동남권 생활권 구역 계획을 살펴본다면 강남 도심 및 대규모 가용지 개발과 잠실의 광역중심 및 국제업무 기능 보완을 통한 MICE 산업벨트 확대 방안 등을 확인 가능합니다. 자신의 생활권과 함께 수도권에도 관심이 있다면 서울의 3개 도심인 종로, 강남, 여의도와 잠실을 포함한 7개의 광역거점 및 1기부터 3기까지의 신도시들을 알아놓으면 유리합니다.
특히 기본계획 중에서도 부동산과 관련해 눈여겨봐야 할 점은 바로 교통체계 부분입니다.
우리나라는 국토에서 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국가인 만큼 교통의 편리성이 항상 중시되어 왔으며 현재도 각종
지하철들이 연장 및 신설 공사를 진행 중이고, 이러한 교통은 투자자들에게 호재가 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G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 노선이 일부 운행을 시작했으며 동해와 포항을 잇는 동해선, 대구도시철도 1호선, 부전-마산 복선전철 등 여러 지방 철도 노선도 개통 예정입니다.
광역버스 또한 광역 BRT (간선급행버스체계) 도로가 운정 ~ 대화, 고양 삼송지구 ~ 한국한공대역에 2개 신설 예정이며
철도역과의 환승 체계도 강화될 전망입니다.
이렇게 공부를 하다 보면 자신이 사는 지역의 숨겨진 계획들을 알게 되거나 전혀 몰랐던 지역들이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미래에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부동산 투자를 하기 위해서 이렇게 평소에 도시기본계획과 주변 인프라에 관심을 가진다면 더욱 전략적인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투자의 성공 여부는 얼마나 공부했느냐에 따라 달려있기 때문에 부동산 공부를 통해서 모두가 미래의 경제적인 자유와 성공을 위한 바탕을 마련하기를 바랍니다.